서울특별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스안전기기란 가스사용시설에서 사용자의 취급부주의. 제품불량 또는 고의에 의해하여 가스가누출되거나 누출될 우려가 있는 이상 상태를 검지하여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나 자동으로차단되는 기능을 보유한 제품을 말하며, 퓨즈콕, 가스누출경보기, 가스누출 경보 차단장치,등이 이에 해당 됩니다.
퓨즈콕은 배관과 연소기 사이에서 일상적인 차단을 위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는 중간밸브중 몸통속에 과류 차단안전기구(이하 "퓨즈")를 장착한 중간밸브를 말하며 콕의 몸체에 "F"가 표시되어있습니다.
퓨즈콕은 연소기에서 가스가 정상적으로 연소될 때는 작동되지 않으나 가스사용 중 호스가 콕에서빠지거나, 호스가 절단되어 설정량(작동유량) 이상의 가스가 흐르면 가스를 차단하는 퓨즈가 작동되어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와 폭발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장치입니다.


작동유량

액화석유가스(LPG)

도시가스(LNG)

1.2㎥ /h

1.2kg/h 이하의 연소기

11,088kcal/h 이하의 연소기

2.1㎥ /h

2.1kg/h "

19,404kcal/h "

2.5㎥ /h

2.5kg/h "

23,100kcal/h "

3.6㎥ /h

3.6kg/h "

33,264kcal/h "

현재 국내에서 시판되고있는 퓨즈콕은 퓨즈의 작동유량에 따라 저압용 4가지가 생산되고 있으며 가스연소기의 가스소비량이 퓨즈콕의 작동유량을 초과 할 경우 작동중에 닫힐 수 있으므로연소기의 가스소비량에 적합한 퓨즈콕을 설치해야 합니다.
퓨즈콕의 작동유량은 퓨즈콕의 몸체에 숫자로 표시되어 있으며 작동유량에 따라 사용할수 있는연소기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 작동유량은 가스의 압력이 0.1kPa일때 퓨즈가 작동되는 시점의 유량을 말합니다.

퓨즈콕은 콕 후단의 호스길이를 3m이하로 사용토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콕 후단의 호스를 길 게 사용하면 이상상태 발생시 퓨즈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가스를 절약할 생각으로 퓨즈콕을 반만 열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퓨즈가 작동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어 퓨즈콕의 제 역할을 할 수 없을 뿐만아니라 가스 절약에도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 가스의 소비량은 연소기내에 부착된 노즐의 구경에 의하여 결정되어집니다.
퓨즈콕의 손잡이는 닫힌상태에서 예비동작이 없이는 열리지 않는 구조 즉, 눌러서 회전하도록 되어있으며 핸들의 열림방향은 시계바늘 반대방향입니다.

가스누출 경보기 : 가스사고는 많은 사상자를 내고 가옥 등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데 그 대부분은 취급부주의로 인하여 누출된 가스가 화재 또는 폭발을 일으켜 발생됩니다. 가스누출경보기는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스의 농도가 폭발 하한계에 이르기 전에 가스를 검지하고, 경보를 울려서 가스누출을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가스누출경보기의 설치는 가스사용자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작동원리 : 경보기에는 반도체식과 접촉연소식(열선식)의 2가지 방식이 있는데, 반도체식이 널리사용되고 있습니다. 접촉연소식은 촉매로 표면처리한 백금선을 가스검지소자로 사용한 것으로가스가 백금선에 접촉되면 촉매 작용으로 산화 발열되어 백금선의 온도가 올라가 전기저항이변화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입니다. 반도체식은 일정한 온도로 예열된 금속산화물(산화주석,산화아연, 산화철 등) 반도체 표면에 가스가 흡착되면 그 전기 전도도가 증가하는 원리를 응용한것입니다.

경보기의 종류 : 사용시설에 설치하는 경보기에는 일체형과 분리형의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체형 경보기는 일반가정 등에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가스누출을 검지하는 검지부와 경보부가 같은 케이스 내에 들어있는 구조입니다. 방수, 방폭구조가 아니면 비교적 값이 쌉니다.
분리형 경보기는 가스검지소자가 내장된 검지부와 전기회로를 내장한 경보부가 분리되어 있고, 이 두가지를 전선으로 접속시킨 것으로 업무용, 공업용으로 사용되며 방수, 방폭 구조입니다.

가스누출경보기 설치방법 : 검지부는 누출된 가스를 확실하게 검지할 수 잇는 곳에 설치해야합니다. 따라서 연소기를 사용하는 곳으로서 쉽게 점검할 수 있고, 또한 통전표시등(通電表示燈)을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는데, 연소기와 검지부와의 최대거리는 4m이내로하고, 공기보다 무거운 가스일 때는 바닥면에서 검지부의 최상단과의 높이는 30㎝이내가 되도록설치하고,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일 때는 천장에서 30㎝ 이내에 설치합니다. 그러나 환기구 등공기의 출입구에서 1.5m이내나 출입구 부근 등 외부의 기류(공기)가 흐르는 곳이나 연소기의 폐가스의 접촉이 쉬운 장소와 같이 누출된 가스를 정확하게 검지할 수 없는 위치는 피하는 것이좋습니다. 또한 주위의 온도가 현저히 낮거나 높은 곳, 물기가 직접 닿을 수 있는 곳, 욕실 등습기가 많은 곳은 피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검지부가 손상되기 쉬운 장소나 바닥면과 검지부사이에 가스를 차단하는 장애물이 있거나 누출된 가스가 검지부 등에 도달하기 어려운 위치도피하여 설치합니다.

가스누출경보 차단장치 : 가스누출경보차단장치는 차단부와 검지부, 제어부로 되어 있습니다. 가스가 누출되면 검지부(가스누출경보기와 동일)에서 가스누출을 검지하여 경보와 동시에 제어부에 신호를 보내게 되고 제어부는 차단부에 신호를 전달하여 가스를 차단합니다.
차단부는 크게 나누어 기계식과 전자밸브식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차단부는 설치하는 가옥 등 건물의 외부배관에 설치하며, 검지부는 경보기와 같이 사용가스의 비중에 따라 바닥면 또는 천장으로부터 30㎝ 이내가 되도록 설치합니다. 제어부는 연소기 주위의 조작하기가 쉬운 곳에 설치합니다.